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은행, 증권, 보험 및 신용 카드를 담당하는 대한민국의 종합 금융그룹인 KB 금융그룹의 자회사입니다.

KB국민은행,
국내 은행 최초로 연체 대출 정상화 가능성을 예측하는 모형 개발

예측 모형을 활용해 고객별 맞춤 관리, 무분별한 연체독촉 감소 예상

“지금까지 연체관리는 고객의 재활보다는 은행의 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일률적으로 수행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번 모형을 통해 고객의 연체에 대한 부담과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여신관리의 모범을 보이고,

고객과 더욱 소통하는 은행으로 거듭 나겠습니다”

- 이용덕, KB국민은행 부행장

Challenge

수익성 강화를 위한 여신관리 전략 및 새로운 활용 지표의 발굴이 필요

Solution

페니로이스는 KB국민은행의 요구에 따라 KB의 방대한 내부 여신거래정보와 연체고객의 특성을 분석해 “NPV 연체채권 회수모형”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모형은 대출이 연체될 경우 고객의 금융거래 이력과 상환능력, 대출상품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하여 향후 회수 예상 금액을 예측하는 시스템으로 연체여신의 회수 난이도에 따라 1~10등급으로 여신을 분류하고, 추후 여신관리 과정에서 소요될 예상비용을 추정하여 회수가 예상되는 금액을 자동으로 산출하는 모형입니다. 이 모형은 개인대출과 기업대출은 물론 특수채권까지 회수가능성을 예측함으로써 은행 건전성 관리 전반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Benefit

KB국민은행은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활용해 고객별 맞춤 관리가 가능해지고, 무분별한 연체독촉 활동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체발생 여신의 약 70%가 5일 이내 정상화 되는 우량채권이고 30일 이상으로 전이되는 악성채권은 3% 수준이기에 연체발생시점에 우량과 악성 채권을 분류해 차별화된 관리를 추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사정에 의해 잠시 연체가 발생된 고객은 독촉을 최소화하면서 자진 상환을 유도하고, 향후 정상화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는 경매나 소송 등의 법적인 추심활동을 일정기간 유예하여 연체에 따른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COMPANY INFO

About PANIROIS

Careers

Media Center

Analytics Blog

  • 페이스 북 - 회색 원
  • 링크드 인 - 회색 원
  • 유튜브 - 회색 원

Connect With Us

PARTNERS

​4F, Somerset Palace Seoul 7, Yulgok-ro 2-gil, Jongno-gu, Seoul, 03143, Korea

© 2018 PANIROIS Company Limited. All rights reserved.